MOLD information 곰팡이정보


Condensation [ 결로현상 ]


결로는 실내의 수증기가 온도가 낮은 벽면이나 창유리에 접촉되었을 때 온도가 낮은벽면이나 창유리에 접촉되었을 때 온도가 낮은 면의 포화 수증기에 포화되지 않고 물방울이 되어 부착되는 현상이다. 결로는 공기중의 수증기에 의해서 발생되는 일종의 습윤 상태를 말한다. 

결로가 생기면 불투습성의 재료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며 흡수성 물질에는 습기가 차서 곰팡이류, 각종균의 번식으로 인한 장식의 손상 및 불쾌한 냄새가 일게되고 변형에 의 해 건물재료와 구조체에 해를 끼치게 된다.

결로는 현대 건물의 설계, 냉난방, 환기 및 건물의 사용방법,건축물의 용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한여름에 차가운 쥬스를 마시려고 하면 유리컵에 물방울이 붙어있는 현상이나 겨울에 목욕을 하고 나와서 탈의장의 거울이 흐려져 거울을 사용할 수 없었던 경험등 이런게 결로현상이다.

[ 결로현상의 원인 ]

결로의 필요조건은 공기중의 수분과 수증기가 포화되는 이슬점 온도보다 낮은표면 온도이다.

1) 높은 습도의 공기
  - 기후조건 : 봄,여름의 고온다습한 외기
  - 난방방식 및 실내온도 : 비난방공간의 온도하강에 의한 상대습도 증가
  - 환기부족 : 환기부족으로 인한 실내습도 증가, 공간배치 부적절에 의한 다습공기 정체
    겨울철 공간밀폐
  - 건물의 사용방법 : 목욕, 세탁, 조리, 식물, 수조, 가습기 사용

2) 차가운 표면온도
  - 건축물 부위별 결함(열교부위 발생)
     모서리, 우각부 등 기본적 결함
     창호 및 출입문의 단열저항 부족
     철물의 구조체 관통 등

 

[ 결로방지를 위한 관리방법 ]

01. 단열보강

- 단열재,이중창호,건물기밀화 등에 의한 실내보온
- 실내온도변화를 작게하고 각실의 온도차 균일화
- ColdBridge현상을 일으키지 않는 단열공법채택
- 단열재 이면에 공기층을 만들지 않음 
- 고온측(실내측방향)에 방습층 설치 (비닐,알루미늄호일etc)

02. 환 기

- 수분발생억제, 과잉수분 배출억제
 - 자연환기 및 강제환기 고려
 - 북측거실 환기
 - 욕실,주방 등 다량의 습기가 발생하는 곳 환기 철저

03. 난 방

-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난방기구의 설치주의
- 건물내부의 표면온도를 노점온도이상으로 유지
- 낮은 온도의 난방을 길게하고 높은 온도의 난방을 짧게한다.

04. 생활습관의 관리

- 실내과다습기의 발생억제
- 환기에 의한 제습
- 낮에는 실내를 Open Space로 개방
- 창틀배수공 청결유지

05. 방습층의 설치

- 방습층은 수증기 투과를 방지하는 투습저항이 큰 재료로 층을 설치
- 습한 공기가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

곰팡이는 왜 큰 문제인가?

EPA 자료에 의하면 실내공기질 관리중 중 가장 큰 유해요소 로 곰팡이균 을 주요 원인으 들고 있습니다. 곰팡이균은 벽지 페인트, 타일, 카펫트, 의류, 의복 옷장, 침대, 나무 등 실내의 어느곳이든지 습기만 있으면 24간이내에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이러한 곰팡이를 예방하기위한 방법이 미국사회에서는 이미 여러 방식으로 시도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눈에 보이는 곰팡이도 큰 문제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곰팡이균 -즉 부유성 곰팡이균(airborne mycotoxin) 이 더 인체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곰팡이를 방치할 경우 각종 병으로부터 노출 되어 각종 호흡기 질환,학습 능력 저하,만성 피로,피부 결핵,류머티즘 관절염,출혈성 폐질환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곰팡이의 위험을 우리는 자각 해야 합니다.

01. 곰팡이와 알레르기

곰팡이가 사람 몸에 일으키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균 감염에 의한 직접적인 병변을 일으킬 수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손, 발톱 무좀이고 이외에도 구강염, 피부염, 폐렴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곰팡이는 약 20~39 종류가 있는데, 곰팡이 알레르기는 균 자체보다 곰팡이 몸 일부에서 떨어져 나온 포자라는 것이 원인이 된다. 이 포자는 항원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공중에 떠 있는 양도 많아서 3~4평 정도의
실내에 200,000개가 넘을 때도 있으며 일년 내내 계속 공중에 존재함으로 호흡기 계통의 알레르기 반응을 잘 일으
킨다.

곰팡이에 의한 알레르기 질환으로는 기관지 천식, 과민성 폐장염, 알레르기성 비염, 두드러기, 습진 등이 있으나 그
밖에도 모든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02. 곰팡이균과 습기

곰팡이는 습도가 가장 중요한 번식 조건이 된다 . 자양분이 없는 증류수를 담아놓은 유리병속에서도 1년후엔 곰팡이가 필 정도로 번식력이 강해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포자상태로 살아있다가  조금만 환경이 좋아지면 1개의 포자에서 1백만개~ 1천만개의 포자가루를 터뜨리며 번식한다.

곰팡이는 상대습도가 80 ~ 90%만 되면 기지개를 펴기시작  95%가 넘으면 가장 활발해진다.

이러한 곰팡이는  먼저 해로운 곰팡이 발(무좀균),욕실(포마),입안질병(캔디다균)등을 들수 있으며, 이로운 곰팡이페니실린(푸른곰팡이),메주(아스페질러스)등으며, 목재에도 곰팡이들이 번식하기 마련이다.

03. 당신이 알아야할 곰팡이균에 대한 9가지 

1. 곰팡이균들에 노출은 알레르기 반응, 천식, 그리고 다른 호흡기 질환과 징후적 또는 결과적으로 건강과 관련이있다.
2. 실내 환경에서 모든 곰팡이와 포자를 제거 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 단지 습도조절을 통한 실내곰팡이 성장을 조절 할 수 있다
3. 물이 새는곳을 고치는것이 곰팡이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
4. 만약 당신의 집이나 학교에서 곰팡이의 문제가 생겼다면 반드시 곰팡이를 제거하고 습도에 관령된 사항을 점검
     해야만 한다.
5. 곰팡이의 성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30-60% 로 감소 시켜야한다.
6. 축축하거나 젖은 제품이나 가구는 곰팡이의 성장을 막기 위해서 24 -48안에 반드시 청소와 건조를 시켜야 한다.
7. 습기가 문제 되는 장소 라면 카페트를 깔아서는 절되 안된다 ( 예 : 학교 음료대,물이새는 마루바닥등...)
8. 차가운 바닥 표면의 물방울과 습기를 제거 해야 한다.
9. 곰팡이는 습기를 제공 받는 장소라면 어느 표면에도 생길수 있고 거의 모든 장소에서 찿을 수 있다.
   - 곰팡이나무, 종이, 카펫, 음식등

04. 곰팡이 재발을 예방하려면

(1) 환자는 햇빛이 잘 드는 방을 사용하고, 습기찬 지하실, 오랫동안 비워둔 방, 별장 등 은 피하도록 한다.
(2) 방은 자주 청소하여 먼지를 줄이고 환기를 자주시킨다.
(3) 봉제완구, 쓰레기통, 냉장고, 꽃화분, 카펫트 등 습기차기 쉬운 물품을 방에 두지 않는다.
(4) 옥외에서는 낙엽진 곳이나 썩은 나무가 많은 곳에 가지 않는다.
(5) 가구는 벽에서 약 5 cm정도 띄우고 밑면에는 받침을 넣어  공기 순환이 원환하도록 한다.
(6) 냉방기구의 필터는 자주 청소해 준다.
(7) 환풍기 또는 제습기를 사용한다.
(8) 곰팡이가 다량 함유된 음식(맥주, 포도주, 치즈, 버섯, 멜론)은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