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LD Clinic  곰팡이클리닉


01. 실내벽지 곰팡이 


실내벽지에 피는 곰팡이는 우리나라 주거 환경상 곰팡이에 피해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곳 입니다. 곰팡이가 생기는 가장 큰원인이라고 한다면 외벽체의 단열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건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되어 가는 과정과 시공 당시의 부족한 단열을 들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겨울철 환기 부족과 장마철의 과습도 역시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겨울철,장마철 좁은 실내공간에서 빨래건조,음식물 조리등은 내부 습도 상승에 원인이되기 때문입니다.

곰팡이는 온도 20도-30도 습도는 50%이상에서 발생됩니다. 과수증기가 되면 외벽체에 곰팡이가 생기게 되고 계속적인 수분이 공급되게되면 벽, 옷장이나 가구 뒷면,옷장안,옷가지나 직물류 순으로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이상태에서 제습제는 무용지물이 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실내벽지 곰팡이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정확한 구조물의 상태(결로량과 단열)와 주거 습관과 환기상태 등을 고려해서 이에 맞는 결로량 감소 ,단열 보강 ,과습도 방지를 위한처리를 해야만 곰팡이가 재발 되지 않습니다.




벽지곰팡이 시공전

벽지곰팡이 시공후 

벽지곰팡이 시공전

벽지곰팡이 시공후 

[ 팡이원의 벽지곰팡이 시공절차 ]

01) 첫번째

눈에 보인는 곰팡이 파악 및 곰팡이 얼룩제거(천연약품)
겨울에 주로 생기는 곰팡이는 결로나 단열에 의한 곰팡이이며 벽지를 제거하지 않고 곰팡이를 제거하는경우 곰팡이의 진균을 제거하는 항균이 아닌 실내에서 곰팡이 포자와 진균을 제거하고
침투성이 강하여 벽지의 곰팡이가 생성된 경로를 따라 벽지속으로 침투하여 벽속의 곰팡이를 제거 자양분의 흡수를 막아 번식을 억제하고 재생성을 막아 주어야 합니다.

02) 두번째

재발 방지를 위한 시멘트 벽면에 항균 코팅으로 벽면안의 곰팡이균 사멸과 항균방수 코팅
단렬/결로 페인트칠등의 보완에 앞서 기존의 오염된 곰팡이 균을 순차적으로 제거하여 재 발생을 억제한느 중요한 시공 단계입니다.

03) 세번째

P세라믹 결로/항균단열 시공
열전달은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후로 인한 온도 변화가 큰 우리나라는 겨울철에는 단열의 미흡으로 인하여 내부 및 외부 온도 차이에 의한 습기 발생원인으로 건축물이 많다. 따라서 열을 방사 방출하는 특수성질을 지닌 세라믹 단열재료를 도료에 첨가하여 건축물의 단열 및 결로방지 효과를 최대한 부여하고자 개발된 도료가 세라믹 단열도료입니다.

04) 네번째 

부유성 곰팡이 포자와 세균 제거를 위한 실내살균기 설치
곰팡이는 포자로 번식하므로 쉽게 다른 범위로 옮겨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여야 하며,이러한 곰팡이제거작업 후에 결로/단열 보강의 시공이 이뤄졌을 때 재발생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05) 다섯번째 

ⓐ 실내 개방 및 환기
ⓑ 리폼 서비스 도배를 하지 않으셔도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 추후 실내관리 요령 및 상담
ⓓ 3일후 Happy Call을 통한 불편 사항 접수


02. 베란다 곰팡이 


베란다 곰팡이의 발생원인은 결로 현상과 환기 부족입니다. 
현대식 아파트나 빌라 베란다는 건축법상 서비스 면적으로 제도화 되어 있기 때문에 시공시 단열에 미흡하게 됩니다. 반대로 창호는 현대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환기를 소홀히 하게 되면 곰팡이가 외벽체부터 서식하게 됩니다.

베란다와 같이 외부와 직접 맞닿은 공간은 결로등에 의한 곰팡이가 발생되는 공간입니다. 곰팡이의 발생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누수와 결로 그리고 환기등의 관리가 소홀하여 발생하게 되며 특별한 건물결함이나 누수의 원인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결로 로 인한 원인으로 볼수 있습니다.




팡이원 P세라믹공법

열전달은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후로 인한 온도변화가 큰 우리나라는 겨울철에는 단열의 미흡으로 인하여 내부 및 외부 온도 차이에 의한 습기 발생원인으로 건축물의 결로로 인한 곰팡이 등이 발생하고 여름철에는 대기 온도 상승으로 인한 냉방비용이 과다하게 드는 등 외부의 기후 및 열로부터 보호 받아야 할 건출물이 많다. 따라서 열을 방사, 방출하는 특수성질을 지닌 세라믹 단열재료를 도료에 첨가하여 건축물의 단열 및 결로방지 효과를 최대한 부여하고자 개발된 도료가 세라믹 단열도료입니다.

1) 단열 및 보온성.
2) 결로방지 및 방수성.
3) 방청, 방습, 내약품성, 내후성, 경도, 내마모성등 물체의 보호성능.
4) 기타 내화성, 항균작용 및 환경친화성 등 기능성.

베란다 천장 곰팡이 시공전

베란다 천장 곰팡이시공후

베란다 보일러실 곰팡이 시공전

베란다 보일러실 곰팡이 시공후


[ 팡이원의 베란다 곰팡이 시공절차 ]

01) 첫번째

곰팡이제거와 오염물질 완벽제거

02) 두번째

균열 및 보수
(균열이 심한곳이나 벽면 흠집등을 보강합니다.)

03) 세번째

시멘트 벽면에 항균 코팅으로 벽면안의 곰팡이균 사멸과 항균방수 코딩 단열/결로 페인트칠등의 보완에 앞서 기존의 오렴된 곰팡이균을 순차적으로 제거하여 재 발생을 억제하는 중요한 시공 단게입니다.

04) 네번째 P세라믹 단열/결로 도료 시공

열전달은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후로 인한 온도 변화가 큰 우리나라는 겨울철에는 단열의 미흡으로 인하여 내부 및 외부 온도 차이에 의한 습기 발생원인으로 건축물이 많다. 따라서 열을 방사 방출하는 특수성질을 지닌 세라믹 단열재료를 도료에 첨가하여 건축물의단열 및 결로방지 효과를 최대한 부여하고자 개발된 도료가 세라믹 단열도료입니다.

05) 다섯번째 포자및 실내살균

곰팡이는 포자로 번식하므로 쉽게 다른 범위로 옮겨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여야 하며, 이러한 곰팡이 제거작업 후에 결로/단열 보강 시공이 이뤄졌을 때 재발생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 베란다 곰팡이를 막을수 있는 생활속의 팁 ]
1. 집안의 정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2. 냉,난방 시 급속한 온도 조절은 피한다.
3. 가구나 커튼의 배치 시 벽면에서부터 조금 거리를 두고 설치한다.
4. 실내에서 식물을 재배시 잦은 환기와 식물 간 넓은 간격을 유지한다.
5. 집안을 오래 비울 때는 습한 곳에 초강력 습기제거제 등으로 습기를 흡수하도록 한다.

03. 결로 단열시공 

부에 중공층을 형성하여 구조체의 단열성능을 높인다. 이것은 공기의 비열이 다른 건축재료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점을 이용하여 구조체의 열저항을 높여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때의 공기층의 열저항은 공기층 내부에서의 전도와 대류 및 복사에 의한 열전달에 의하여 형성된다. 공기층이 기밀화 되어 있을 때 단열효과는 크지만 구조체의 균열 및 틈새에 의해 기밀성이 떨어지면 단열효과는 급격히 저하된다. 공기에 대한 기밀성의 상태와 마찬가지로 구조체내의 공기층의 두께도 공기층의 단열에 영향을 미친다.

1) 공기층의 단열효과
공기층의 열전도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건축물의 외피구조체 내부에 중공층을 형성하여 구조체의 단열성능을 높인다. 이것은 공기의 비열이 다른 건축재료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점을 이용하여 구조체의 열저항을 높여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때의 공기층의 열저항은 공기층 내부에서의 전도와 대류 및 복사에 의한 열전달에 의하여 형성된다. 공기층이 기밀화 되어 있을 때 단열효과는 크지만 구조체의 균열 및 틈새에 의해 기밀성이 떨어지면 단열효과는 급격히 저하된다. 공기에 대한 기밀성의 상태와 마찬가지로 구조체내의 공기층의 두께도 공기층의 단열에 영향을 미친다.


실내벽지에 피는 곰팡이는 우리나라 주거 환경상 곰팡이에 피해를 받을 수 밖에 없는 곳 입니다. 곰팡이가 생기는 가장 큰원인이라고 한다면 외벽체의 단열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건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되어 가는 과정과 시공 당시의 부족한 단열을 들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겨울철 환기 부족과 장마철의 과습도 역시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겨울철,장마철 좁은 실내공간에서 빨래건조,음식물 조리등은 내부 습도 상승에 원인이되기 때문입니다. 곰팡이는 온도 20도-30도 습도는 50%이상에서 발생됩니다. 과수증기가 되면 외벽체에 곰팡이가 생기게 되고 계속적인 수분이 공급되게되면 벽, 옷장이나 가구 뒷면,옷장안,옷가지나 직물류 순으로 곰팡이가 피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제습제는 무용지물이 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실내벽지 곰팡이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정확한 구조물의 상태(결로량과 단열)와 주거 습관과 환기상태 등을 고려해서 이에 맞는 결로량 감소 ,단열 보강 ,과습도 방지를 위한처리를 해야만 곰팡이가 재발 되지 않습니다.



2) 열교현상
외벽이나 바닥, 지붕 등의 건물부위에 단열이 연속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또는 건물외벽의 모서리부분, 구조체의 일부분에 열전도율이 큰 부분이 있을 때 열이 집중적으로 흐르게 되는 이러한 현상을 열교(Thermal bridge)현상이라 한다. 즉 열교는 열교환이 높은 열전도율로 인하여 구조체의 전체 단열값을 낮추게 하는 구조체의 일부분을 의미한다. 이러한 구조체의 열적 취약부위로 인하여 열손실이라는 측면에서 냉교(Cold bridge)라고도 한다.

① 발생부위
열교는 구조체의 여러 형태로 발생하는데 단열구조의 지지 부재들, 중공벽 내의 연결철물이 통과하는 구조체, 벽체와 지붕 또는 바닥과의 접합부위, 창의 상·하인방, 창틀 등에서 열교가 발생한다. 열교현상이 발생하는 부위는 표면온도가 낮아지며 표면결로가 발생하므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② 발생으로 인한 손실 : 열교현상이 발생하면 단열 성능이 떨어져 에너지 소비가 증대되며 표면결로가 발생할 수 있다.

③ 방지대책
열교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구조체 접합부위의 올바른 단열설계와 단열재가 불연속됨이 없도록 철저한 단열시공이 필요하다. 콘크리트 라멘조나 조적조의 건물에서는 근본적으로 단열이 연속되기 어려운 점이 있으나 가능한 외단열과 같은 공법으로 열적/ 취약부위를 감소시키는 설계 및 시공이 요구된다.




[ PS 단열시공 ]
건물의 단열과 방습을 위한 신소재로 시공이 용이하며 기존의 단열,방습지의 공간을 감소시킴으로 공간활용이 넓어 집니다. 단열효과가 뛰어나 최적의 실내온도를 사계절 유지하게 하여 열 소모율을 감소시킴으로써 연료비를 절감하며, 향균 방습처리로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드립니다. 95%열을 차단하는 MS-단열공법 단열 효과는 파손된 자재를 통해 들어오는 습이나 외풍을 막아주는 제2의 지붕, 제2의 벽입니다

알루미늄 특성상 냉온복사열 75%~97%를 차단하여 열전도 단열,방음,방습을 요하는 건축물에 가장 이상적인 제품입니다. 특히 장마철의 실내(방안)의 눅눅함을 제거해줍니다. 열효율이(냉온차단과)매우 우수하여 값비싼 유류비와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벽면에 실금등 균열이 발생하여도 벽지는 완벽하게 보호가 되며 특히 벽면에 곰팡이 및 벽지의 들뜸 현상이나 건축물 벽면에 철못 등으로 인한 녹물 등이 전혀 발생치 않고 특히 지하실 시공시 시멘트 냄새나 곰팡이 균 서식으로 인한 악취등이 전혀 발생치 않아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드립니다.
스티로폼이나 석고 보드와 달리 폐기물이 적게 발생되며 인체에 전혀 나쁜 영향을 주지 않고, 포르말린, 다이옥신 등과 같이 유해한 가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건축물에 화재시 유독가스가 발생하지 않으며 벽면에 화재 번짐을 둔화시켜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PS 단열도료 ]
열전달은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후로 인한 온도변화가 큰 우리나라는 겨울철에는 단열의 미흡으로 인하여 내부 및 외부 온도 차이에 의한 습기 발생원인으로 건축물의 결로로 인한 곰팡이 등이 발생하고 여름철에는 대기 온도 상승으로 인한 냉방비용이 과다하게 드는 등 외부의 기후 및 열로부터 보호 받아야 할 건출물이 많다. 따라서 열을 방사, 방출하는 특수성질을 지닌 세라믹 단열재료를 도료에 첨가하여 건축물의 단열 및 결로방지 효과를 최대한 부여하고자 개발된 도료가 세라믹 단열도료!
 

ㆍ단열 및 보온성.
ㆍ결로방지 및 방수성.
ㆍ방청, 방습, 내약품성, 내후성, 경도, 내마모성등 물체의 보호성능.
ㆍ기타 내화성, 항균작용 및 환경친화성등 기능성.